본문 바로가기
기업소개

나이키의 전망, 연혁, CEO에 대해 알아보자

by 차가운핫초코0 2023. 7. 10.
반응형

나이키의 전망

나이키는 글로벌 스포츠 의류 및 운동화 시장에서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와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또한  다양한 제품 라인업과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지속적으로 제품 혁신과 디자인, 마케팅 전략 그리고 소비자 경험에 집중하여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을 추구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기후 변화 및 지속 가능성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있으며,예를 들면 최근 나이키는 지속가능성 노력과 미래를 위한 목표를 강조한 새로운 홈페이지를 열어,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과학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한 여러가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중에는 대량 생산 제품의 소재를 저탄소 소재로 대처하거나, 생산 방법 및 에너지 소싱을 위한 더 나은 대안을 찾기 위해 독립 공장 및 자재 공급업체와 협력하는것, 그리고 포장을 줄이고 배송 배출을 줄이는 '나이키 리퍼비시드'와 같은 재활용 프로그램을 론칭하는 등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도 합니다. 스포츠 의류와 운동화 시장은 변동성이 높은 산업이므로, 경기 상황, 소비자 동향, 경쟁 상황 등에 따라 나이키의 미래가 영향을 받을 수 있고 글로벌적인 판매 동향, 라이프스타일 및 패션 트렌드, 기술 혁신 등의 요인도 나이키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키는 2025년까지 디자인 및 운영 효율 향상을 통해 제조, 유통, 본사, 포장 단계의 폐기물 10%를 추가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향해 열심히 움직이고 있으며 이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기위해 끝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나이키에게는 수백만 명의 선수들이 제품을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구입하고 사용하며 재사용하는 것이 공동체와 지구에게 큰 승리라고 생각하는 이러한 행보들로 나이키의 앞으로의 점망은 나쁘지 않다고 보여집니다.

나이키의 연혁

나이키(Nike)는 1964년에 빌 보워맨(Bill Bowerman)과 필 나이트(Phil Knight)에 의해 미국 오레곤주에 설립된 스포츠 의류 및 운동화 회사입니다. 1964년에 빌 보워맨과 필 나이트는 "블루 리본 스포츠"라는 이름의 스포츠 신발 유통회사를 설립하게 되는데 이 회사는 일본의 운동화 제조사인 Onitsuka Tiger(현재의 ASICS)의 제품을 미국에서 수입하여 판매하는 회사였으며, 이 회사를 시작으로 1971년에 블루 리본 스포츠는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나이키"로 상호 변경하였습니다. 나이키라는 이름은 그리스 신화의 승리의 여신인 니케(Nike)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1972년에 나이키는 자체 제품인 "워플러"를 출시하였는데 이 제품이 나이키의 첫 번째 자체 브랜드 운동화였습니다. 1980년대에 나이키는 프로 테니스 선수인 존 맥엔로와 협력하여 "에어 조던"이라는 농구화 라인을 출시하였는데 이는 이후에 높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 제품은 나이키의 중요한 제품 라인이 되었습니다. 1988년에 나이키는 "저스트 두 잇(Just Do It)"이라는 슬로건을 도입하면서 대중들에게 나이키의 브랜드 정신을 강조하였습니다. 1990년대에 나이키는 다양한 스포츠 스타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스포츠 의류와 운동화를 출시하게 되었으며,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2020년 7월 30일에 업데이트 된 새로운 광고에서 지난 40년간 나이키의 상징과도 같았던 "Just Do It"을 탈피하며 "You can't stop us"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처음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이 광고는 세계 여러나라의 스포츠 영상들을 한데 어울려 훌륭한 퀄리티로 엮어낸 데에서 엄청난 충격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에 담는 메세지도 비록 세계가 코로나로 침체되었지만 우리의 열정은 식지 않을 것이라는 시대에 대한 저항의 이미지를 담고 있어 많은 호평을 받아내기도 했습니다. 현재 나이키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의류 및 운동화 브랜드로 성장하였습니다. 회사는 다양한 스포츠 제품 라인과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과 성능을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나이키는 또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며 지속 가능한 경영과 다양성 그리고 인클루전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나이키의 CEO

현재 나이키(Nike)의 CEO는 존 도나호(John Donahoe)입니다. 존 도나호(John Donahoe)는 2020년 1월에 나이키의 CEO로 임명되었습니다. 그 전에는 2008년부터 2020년까지 이베이(eBay)의 CEO로 활동하였습니다.그로인해  글로벌 커머스 및 디지털 비즈니스 분야에서의 폭넓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어 지고 있습니다. 존 도나호(John Donahoe)는 나이키의 비전과 전략을 이끄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회사의 성장과 발전에 많은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대 흐름에 맞는 경영으로 나이키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반응형